본문 바로가기
나라 밖으로 여행

[캐나다 여행]12. 방울뱀 포인트 보존 지역(Rattlesnake Point Conservation Area)

by 성 환 2023. 11. 28.

 

 

 


 

 

♣ Rattlesnake Point  Conservation Area

방울뱀 포인트라는 지명은 공원 내부의 절벽이 위에서 보면 뱀처럼 보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공원은 Conservation Halton(administration office)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생태관광 지역이다.

공원내에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 틈새동굴, 빙하퇴적물 등 독특한 지질학적 특징이 있는 곳이며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보다 지속가능하고 탄력적이며 연결된 미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레크레이션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곳을 두차례  다녀왔었는데  그 때마다 중고등학생들이 단체로 답사하는 것을 보았다.

 

 

▼Conservation Halton 홈

 

 

Rattlesnake Point - Conservation Halton

Rattlesnake Point is one park that will take your breath away, whether you are hiking the Nassagaweya Canyon Trail, running the Vista Adventure Trail, climbing up the side of the...

www.conservationhalton.ca

 

(지도 출처 : 위 Conservation Halton 홈)

 

▲ 나의 이동 코스   

버팔로크래그 트레일 → 나사가웨야 트레일 → 메인부르스 트레일 → 래틀 스네이크 포인트 엑세스 트레일 → 비스타 어드밴츄어 트레일(Vista Adventure Ttail)

 

* 우측 버팔로 크래그에서 출발하여 왼쪽으로 쭈욱 올라갔다가 나사가웨야 캐년을 끼고 라임스톤강따라 내려와 꺾인 부분에서 원점 방향으로 돌아가는 코스 

 

↑라임스톤 강(Limesstone Creek)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강이 아니고 아주 작은 개울이며 우측(동남쪽)으로 흘러 브론테 강(Bronte Creek)에 합류된 후 온타리오호로 흘러든다.

Creek(천 川)이라고 하지만 물이 흘러가는 정도로 봐서 Brook이나  Stream이라 해도 무방하리 만큼 작다.

잠시 후 현장에 가서 보기로 한다.


 

 

▶버팔로 크래그 트레일

 

 

 

What I look like (My appearance)

 

↑침입종 확산 방지를 위해 신발을 닦아주세요...

저 3가지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으나 지역 생태계에 얼마나 위협적인 식물이면 씨앗이 신발에 묻어 나가는걸 경계할까..

 

▲전망대 : 버팔로 크래그 룩아웃 (Buffalo Crag Lookout)

 

▲이곳에서 볼 수있는 것들 중에 멀리 온타리오호도 보인다고 한다.

What you might see : Life Among the Rocks, Little Brown Bat, Lake Ontario, Fossils, Hooded Warbler etc.

박쥐가 어디에 붙어 있고, 흔치않은 화석이 어디에 있다는건지 그런말은 없네~

 

▲온타리오호가 보인다.

직선거리가 대략 20km정도 될텐데...

 

 

 

 


 

 

▶나사가웨야 트레일(Nassagaweya Trail)

 

 

 

 

 

 


 

 

▶ 브루스 트레일(Bruce Trail)

 

▲나무 다리 모양으로 길게 설치한 것은 Limesstone Creek이라고 하는 작은 개울이 흐르고 주변이 습지이기 때문이다.

 

 

 

 

 

▲「라임스톤 강」이라고 지도에 표기된 Creek은 이렇게 작은 개울이다.

 아래 안내판에도 Streams(천)이라고 말하고 있다.

 

 

* Coldwater Streams (냉수천)

이곳에 흐르는 물은 나이아가라 석굴에서 나오는 지하수라고 하며  끊임없이 공급되는 지하수는 White Ceder(백삼나무)와 Black Ash(검은재) 나무들로 숲을 이루고 있는 이 주변의 습지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지하수는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이 개울을 차갑게 유지해서 차가운 물에 의존하는 물고기의 서식처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 특히 온타리오주의 토종 송어인 Brook Trout(브룩 트라웃/민물송어)이 9월~11월 중 산란을 위해 찾아 올라온다고 한다.

 

↑이렇게 작은 개울에 송어가 올라온다고?

 

 


 

 

▶래틀스네이크 포인트 엑세스 트레일 (Rattlesnake Point  Access Trail)

 

 

▲ 버팔로 크래그 룩아웃 (Buffalo Crag Lookout)

 

이곳 전망대가 가장 오래도록 머물고 싶은 곳이다.

조금전에 우측의  숲속에 있는 브루스 트레일을 지나왔다.

앞에 보이는 하얀 건물은 버섯농장이고 그 우측으로 높은 숲 너머에 Crawford Lake(크로퍼드 레이크)가 있는데 그곳까지 이어지는 Nassagaweya Canyon Trail 이 있다고 한다.

 

 

 

붉게 물든 단풍. 아직도 몇일간은 이런 모습이 지속될 것 같다. ( 오늘은 10월 18일)

 

 

 

 

 

부지런히 발걸음을 재촉해서 이동

 

↑시선은 자꾸만 저쪽으로 간다.

 

 

 

 

 

 

 

 

 

 Nassagaweya Canyon Lookout (나사가웨야 캐니언 전망대) 1962

나사가웨야 캐니언을  60년 전에는 바라볼 수 있었을지 모르겠으나 지금은 그쪽으론 아예 보이지 않는다.

그 때는 나무들이 높이가 낮았었나?

 

 

▼ 이곳에서 조망할 수 있는 건   나사가웨야 캐니언에서 Crawford Lake Conservation Area로 연결되는 Nassagaweya Canyon Trail 구간을 대략 짐작하며 바라볼 수 있는 정도이다.

 

 

RATTLESNAKE POINT(방울뱀 포인트)

방울뱀 포인트는 Milton Outlier(밀턴 아웃라이어)의 남쪽 끝에 있으며 나이아가라 급경사면의 큰 부분이 나사가웨야 캐년에 의해 주요 암석 덩어리에서 분리되어 있다.  이 가파른 면의 협곡은 원래 빙하기 이전의 강에 의해 침식되었지만  Pleistocene(홍적세) 빙하기 동안 넓어지고 깊어졌다. 얼음이 후퇴하는 동안 협곡은 주요 수로가 되었고 오늘날 흐르는 물에 의해 쌓인 모래와 자갈의 퇴적물에 광범위한 자갈 구덩이가 위치한다.

 

* 나이아가라 급경사면

위의 글 중에 나이아가라와 거리가 먼 이곳에서 난데없이 나이아가라 급경사면이라는 단어가 나와 궁금했다.

설명하자면 「북미의 오대호 주변, 즉 미국 위스콘신에서 부터 미시간호휴런호의 유역과 온타리오주인 이곳을 지나 나이아가라강까지 급경사면 또는 협곡이나 절벽 등이 이어지고 있는데 지도상으로 볼 때 크고 길다란 반원 모양의 지대에 붙여진 이름이 나이아가라 절벽 또는 나이아가라 급경사면이라 한다.」

 


 

 

▶비스타 어드밴츄어 트레일(Vista Adventure Ttail)

 

▲절벽이나 경사면의 모습

 

▲돌담 밖으로는 절벽이다.

 

 

 

 

 

 

 

하이킹(hiking)  마침